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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자동차 무선 충전 시대

 

 

세계 전기차 시장 규모는 지난 2017년 69만대에서 2019년 142만대 수준으로 급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또, 정부에서 경유 차량의 댓수를 줄인다는 정책도 발표됨에 따라, 보다 효율적이고 편리한 전기차 충전 기술의 필요성이 함께 대두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은 이러한 변화에 발 맞추어 관련 업체들과의 협업을 통해 무선충전기술 공동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15일(화)부터 18일(금)까지 현대모터스튜디오 고양 오디토리움(일산서구 소재)에서 'ISO 전기차 무선충전 국제표준화 회의' 를 개최하였습니다. 이 회의는 자기장을 이용한 전기차 무선충전 기술의 안전성 및 운용에 대한 표준안을 제정하기 위해 실시된 회의로, 한국에서는 처음으로 개최가 되었는데요.

 

 

이번 회의는 현대차, 미국, 독일, 일본 등 각 국의 전문가 20여명이 참여하여 표준안 제정에 대해 자세한 의견을 나누고, 관련 업체들이 제시한 각종 전기차 무선 충전기술의 타당성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현대차는 이번 회의에서 '저주파(LF,Low Frequency)안테나 기반 무선충전 위치정렬 기술' 을 발표하였습니다. 이 기술은 무선충전 시설과 전기차 사이의 거리 및 틀어짐 정도를 판별하여, 차량이 무선충전에 보다 최적화된 위치에 주차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첨단 기술입니다.

 

 

 

특히, 이 기술은 경쟁 업체가 보유한 기술에 비해 위치 판별이 가능한 영역이 넓다는 점인데요. 타사 기술은 근거리(0~0.5m), 중거리(0.5~5m)에서만 정렬이 가능한데, 현대차가 보유한 기술력으로는 근.중거리(0~5m) 모두 적용이 가능해 범위가 넓은 편입니다. 그리고 충전이 되는 동안 실시간 충전 상황을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죠.

 

'저주파 안테나 기반 무선충전 위치정렬 기술' 은 기존 스마트키 시스템에 적용되고 있는 저주파 안테나를 변형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기술 개발에 들어가는 비용이 저렴한 장점도 있습니다. 현대차가 이 기술을 국제 표준기술로 인정받아 특허권이 등록될 경우, 해당 표준기술 사용에 대한 로열티를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므로 수익 창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현대차 관계자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급성장에 따라 전기차 무선충전 표준기술을 선점하기 위한 업체들의 기술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며 현대차는 "그동안 축적해온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무선충전 표준기술을 선점하고, 고객들이 보다 편리하게 전기차를 이용하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 이라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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